본문 바로가기


생활의발견

HOME 정보광장 열린마당 생활의발견
항공보안과-생활의발견(항공보안과_생활의발견)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치아 건강 망치는 5가지 음식
작성자 : 오석균 작성일 : 2015.07.07 조회 : 679

◇과일 주스

주스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하다. 그러나 주스에는 다량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고, 실제로 스무디, 탄산음료보다 당분이 많이 들어있는 경우도 있다. 이는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주스의 당분을 이용해 증식할 수 있고 충치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해결법: 주스를 최대한 치아에 닿지 않도록 빨대를 이용해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주스를 마신 후 적어도 45분 동안 양치하는 것을 자제하자. 산이 치아 표면을 연화해 바로 양치한다면 치아 손상에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씹어먹는 비타민

씹어먹는 비타민은 대부분 당분이 포함되어 단맛을 낸다. 씹어먹는 비타민은 치아 표면에 잘 달라붙어 충치가 발생하는데 최적의 환경을 제공한다.

▷해결법: 알약 형태의 비타민을 먹는 것이 좋다. 씹어먹는 비타민만큼 맛이 좋지 않지만, 충치가 생길 위험을 낮출 수 있다.

◇양념 소스

돼지, 소, 닭 등을 양념하는 소스는 당분이 가득하다. 양념 소스를 지나치게 많이 섭취할 경우, 치아 색이 변질할 수 있고 치아조직이 파괴될 수 있다.

▷해결법: 양념 소스를 먹기 전, 식물성 바셀린을 치아에 얇게 펴 바르는 것이 도움된다. 소스와 치아표면 사이를 막아주는 보호막이 되기 때문. 식물성 바셀린을 치아에 바르는 것이 꺼림칙할 때는 양념 요리를 먹은 후 음식물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양치를 바로 하는 것이 좋다.

◇말린 과일

풍부한 수분이 있는 사과, 배와 같은 신선한 과일이 치아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말린 과일은 섬유질이 남아있지 않을뿐더러 당분으로 가득하다.

▷해결법: 말린 과일을 최대한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먹을 경우에는 곧바로 치실과 양치를 통해 치아에 남아있는 당분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와인

레드 와인은 치아 색을 변질하는데 영향을 준다. 그러나 치아건강에 있어 화이트 와인은 더 부정적이다. 화이트 와인에 있는 산은 치아 표면을 부식시키고 다른 음식이나 음료로 인해 치아를 얼룩지게 한다.

▷해결법: 와인의 산도는 곁들여 먹는 치즈로 완화할 수 있다. 치즈는 단백질, 칼슘, 인 등이 풍부해 와인의 산도로부터 치아를 보호할 수 있다. 와인을 마신 후 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도움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