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터

HOME 정보광장 열린마당 좋은글터
항공보안과-좋은글터(항공보안과_좋은글터)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가족 간 이상적인 대화법
작성자 : 오석균 작성일 : 2016.08.24 조회 : 543

40-70 대화법(성인 자녀가 부모님과 대화할 때)

부모님의 의견을 경청하라

평소 보고 느낀 것을 설명하고 그것에 대한 부모님의 의견을 들어본다. 부모님이 그 상황을 받아들인다면 해결책은 무엇일지 물어보는 게 좋다. 부모님이 그 상황에 대해 부정할 경우 구체적인 예를 들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대화를 나눠라

부모님의 시력이 감퇴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면 야간주행이나 장거리 운전과 같이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예방의 차원에서 미리 이야기를 꺼내는 것이 좋다.

아기에게 말하듯이 하지 말아라

대화 상대가 성인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윗사람 행세를 하며 가르치려는 듯한 말투는 연로한 어르신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독립성을 극대화하라

어떤 상황에서든 부모님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는 해결책을 찾도록 한다. 부모님이 집 안에서 활동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가능한 부분은 최대한 살리고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라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나서 집이 어질러져 있다면, 어머니의 건강이 악화된 것이 아니라 인생의 반려자를 잃은 슬픔과 외로움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어머니가 친구를 만나거나 다른 사교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좋다.

도움을 요청하라

노화에 따른 여러 증상은 부모님이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다면 해결할 수 있다. 지역 내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