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추천여행지

HOME 정보광장 열린마당 추천여행지
항공보안과-추천여행지(항공보안과_추천여행지)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충북 괴산 계곡나들이
작성자 : 학과장 작성일 : 2007.08.23 조회 : 4181

충북 괴산 계곡나들이

◆ 충북 괴산 화양동 일대에는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계곡이 몰려 있다. 사진은 쌍곡계곡의 소금강

계곡과 바다를 찾게 되는 계절, 여름이 왔다. 전국 어디에서건 1박 일정으로 훌쩍 떠났다가 돌아올 수 있는 곳은 어딜까. 속리산국립공원 북서쪽 지역을 끼고 있는 충북 괴산군이다. 남한 땅 한 가운데 괴산은 특히 입맛 따라 가볼 수 있는 계곡이 많다. 아이들과 함께 떠났다면 물놀이를, 연인과 함께라면 도로로 연결된 이들 계곡 틈으로 드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다음은 괴산 여행에 필요한 사전정보와 계곡 소개.


■종합 문의: 괴산군청(goesan.chungbuk.kr)문화관광과 (043-830-3223)

■대중교통(서울 기준): 서울 동서울터미널에서 괴산행 시간당 1회. 괴산에서 각 계곡까지 군내버스가 운행한다. 시간 문의는 괴산시내버스터미널 (043-834-3352).

■질마재: 증평까지 간 뒤 증평우체국 앞에서 한시간 간격으로 있는 부흥 ?청천행 버스를 타면 편하다. 오리목(응달마당), 운곡리(호산산채식당)하차.


●추천 1박2일 코스


중부고속도로 증평IC→510번도로 증평→증평 읍내를 지나 증천교 건너 592번도로→청안교 삼거리 직후 우회전, 질마재 마을(찻집응달마당 ? 호암죽염산채식당)→부흥사거리 직진→금평삼거리에서 592번도로 좌회전→ 화양구곡→592번도로 송면삼거리에서 517번 도로 좌회전,선유동계곡→ 상관평삼거리에서 913번도로 좌회전, 쌍곡구곡까지


얕은 물, 마음놓고 물놀이


◆화양계곡

인공적인 편의시설과 자연 경관이 모범적으로 조화양계곡 얕은 물, 마음놓고 물놀이화를 이룬 계곡이다. 매표소에서 700m까지만 차량 출입이 가능하다. 아이들을 풀어놔도 안심할 수 있을 만큼 물이 얕다.강을 따라 벤치와 휴게소가 늘어서 있다. 조선조성리학자 우암 송시열이 이곳에 머물며 1곡에서 9곡까지 경치 좋은 곳마다 이름을 붙여 놓았다.

1곡 경천벽에서 9곡 파천까지 걸어서 1시간 정도 걸린다. 민박집을 겸한 식당이 공원 내에 많다. 파렴치한 사람들이 버린 병조각이 드물게 눈에 띈다.


▲숙소: 화양유스호스텔(832-8801), 화양파크(832-5169)등.

▲먹을 곳: 정화식당(832-4310 ?백숙,매운탕 ?민박 겸), 화양식당(832-4392 ?토종닭,매운탕 ?민박 겸)

◆ 물이 얕아 안심하고 놀 수 있는 화양계곡

누런 보리밭은 '초원의 빛'


◆선유동계곡

화양계곡에서 나와 민박촌을 지나서 592번과 517번도로로 10분 거리. 화양계곡과 달리 소박한 맛이 좋다. 선 굵은 남성적인 화양계곡과 비교해 여성적인 분위기. 퇴계 이황이 이곳에 놀러왔다가 아홉 달 동안 머물며 9곡의 이름을 붙여 놓았다. 선유동문을비롯해 경천벽, 학소암, 연단로, 와룡폭, 난가대, 기국암, 구암, 은선암이 그것이다. 역시 아이들이 물놀이할 얕은 물이 곳곳에 있다. 계곡 입구 매표소 앞에 있는 보리밭도 기념사진 찍기 좋은 곳. 누렇게 익은 보리가 바람에 흔들린다.


▲숙소 ?먹을 곳: 화양계곡이나 쌍곡계곡에서 구한다.


절벽 아래 눈부신 물 '탄성'


◆쌍곡계곡

괴산쪽 속리산 지구에서 가장 규모가 큰 계곡이다. 드라이브코스로도 손색이 없다. 517번 도로로 상관평까지 간 뒤 913번 도로로 북상하면 나온다. 10.3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숲 아래로 숨어 있다. 북쪽 끝에 나오는 소금강 은 쌍곡계곡의 압권이다. 수직으로 솟은 절벽 아래 맑은 개울이 흐른다. 역시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