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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을 돕는 8가지 방법
작성자 : 오석균 작성일 : 2015.01.07 조회 : 526

1. 평소 언제 담배를 피우는지 파악하자.
금연을 시작하기 전 자신이 주로 언제, 어떤 상황에서 담배를 피우는지 알아두자. 금연을 시작한 후에는 미리 파악해둔 시간대나 상황이 닥치면 의식적으로 짧은 산책을 다녀오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기분이 좋을 때 금연을 결심하자.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하면 우울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담배를 끊는 것은 그렇지 않을 때보다 끝까지 성공할 확률이 낮다.

3. 아낀 담뱃값을 투명한 유리병에 모아보자.
담뱃값으로 얼마나 많은 돈이 지출되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일은 금연에 효과적이다. 또 이렇게 유리병에 쌓이는 돈에 ‘딸아이를 위한 인형 사주기’ 같은 목적을 부여하는 것도 좋다.

4. 완전히 금연에 성공할 때까지 카페인은 멀리 하자.
다량의 카페인 섭취는 사람을 초조하게 만들어 흡연 욕구를 더 불러일으킬 수 있다.

5. 과거에 자신이 해낸 어려운 일들을 떠올려 보자.
과거 어떤 어려움들을 성공적으로 이겨냈는지 상기해 보자. ‘금연에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6. 담배 대신 짧은 게임을 한 판 하자.
흡연에 대한 강한 유혹은 대부분 5분 이내 절정을 이루고 곧 사라진다. 결국 딱 5분만 참아내면 흡연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다. 일을 하다 잠깐 휴식을 취할 때 담배 생각이 난다면 짧은 게임을 한 판 하는 것이 좋다. 게임은 재밌을 뿐만 아니라 담배를 피울 때와 소요 시간도 비슷하다.

7. 6번이 어렵다면 주위를 환기시킬 또 다른 5분 휴식법을 찾자.
직장에서 게임을 하는 것이 눈치 보인다면, 이 시간을 활용해 짧은 안부 전화를 하거나 간단한 과일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8. 금연 결심을 만천하에 알리자.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를 통해 자신의 금연 소식을 알리고, 실패하였을 때는 어떤 대가를 치르겠다고 공개적으로 선언하자. 주위의 이목 때문에라도 쉽사리 금연을 포기하지 못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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