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CHUNG CHEONG UNIV.

자유게시판

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사회복지과-자유게시판(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보육교사1급승급 시험
작성자 : 박장미 작성일 : 2014.07.10 조회 : 5976

오래 기다리셨죠,,,늦어져서 죄송합니다.


아직까지 못 받은 자료가 있기도 하고 오픈을 원치 않는 교수님들도 계셔서 허락받은 부분만 올립니다.


시험문제는 다음 주 수요일(7.16)까지만 게시판에 공지해두고 목요일에는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디 시험문제를 알려드리는게 정석이 아니어서요,,ㅠ



1급 승급 시험문제는 총 50문항이고 80점 이상이시면 승급시험 합격이십니다.


대부분 합격하신다고 하니 크게 걱정 안하셨으면 합니다.



*교육비 자부담 여부는 학생들에게 명단 확인해 주시고, 이번주까지 입금 처리 되지 않으신 분들은 따로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전사고 상황별 응급처치와 안전관리


1. 어린이집 실외 놀이터 안전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중요)


① 놀이터 주변에 울타리 설치하는 것을 권장한다.


② 위험시설로부터 50m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하도록 한다.


③ 일사 광선을 피할 수 있는 그늘 확보가 권장한다.


④ 영⋅유아 구분없이 안전한 놀이터 기구를 설치한다.



2. 놀이기구 중 사고위험이 높아 주의깊게 관찰해야 하는 놀이기구로 옳은 것은? 2


① 미끄럼틀


② 그네


③ 시소


④ 모래놀이 시설



3. “생명이 위급한 응급환자에게 해당하는 응급의료 또는 응급처치를 제공하여 발생한 재산상 손해와 사상에 대하여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해당 행위자는 민사 책임과 상해에 대한 형사 책임을 지지 아니하고 사망에 대한 형사 책임은 감면한다.” 라는 일반인구조자를 보호할 수 있는 응급의료에 대한 면책 법적 근거로 바른 것은? 3


① 의료법


② 지역보건법


③ 선한 사마리인 법


④ 국민건강증진법



4. 심정지 환자에 대한 기본 심폐소생술 적용시 가슴압박과 인공호흡의 효과로 가장 옳은 설명은? 2 (중요)


① 치명적인 부정맥을 정상 심장리듬으로 되돌아오게 한다.


② 뇌와 심근에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공급하여, 뇌와 심장 손상 속도를 늦춘다.


③ 심장과 폐를 자극하여 자발 순환과 자발 호흡이 돌아오게 만든다.


④ 뇌와 심장이 파괴되는 것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5. 심정지 환자의 치료에서 중요한 첫 단계로 현장의 안전을 확인하고 환자의 반응과 숨을 쉬고 있는지 호흡이 정상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단계로 바른 것은? 1


① 의식 확인


② 응급의료체계 신고


③ 가슴압박 시행


④ 인공호흡 시행



6. 2011년 한국 심폐소생술 지침을 근거로 기본 심폐소생술의 순서로 바른 것은? 3 (중요)


① 인공호흡(Breathing)-기도유지(Airway)-가슴압박(Compression)


② 기도유지(Airway)-인공호흡(Breathing)-가슴압박(Compression)


③ 가슴압박(Compression)-기도유지(Airway)-인공호흡(Breathing)


④ 가슴압박(Compression)-인공호흡(Breathing)-기도유지(Airway)



7. 기본 심폐소생술 중 성인 가슴압박(Compression)의 깊이로 바른 것은? 1 (중요)


① 최소 5cm 이상 최대 6cm


② 가슴 깊이의 1/3(5cm)


③ 가슴 깊이의 1/3(4cm)


④ 최소 4cm 이상 최대 5cm


8. 기본 심폐소생술 중 성인 기도유지(airway)의 자세로 바른 것은? 2


① 턱-들어올리기


② 머리젖히고-턱들기


③ 입을 크게 벌리기


④ 하임리히법



*영유아 질병과 대응


1. 3주 이상 기침이 계속되며 찬공기를 마시면 발작적으로 기침을 히며 쌕쌕거리는 숨소리를 내는 아동에게서 의심할 수 있는 질환은?


1) 폐렴 2) 천식 3) 기관지염 4) 편도선염



2. 다음 중 편도선 수술을 고려할 수 있는 경우는?


1) 미숙아로 태어난 아동


2) 5세 미만의 편도선이 큰 이동


3) 감기에 잘 걸리는 아동


4) 편도선이 커서 삼키는 것을 힘들어하는 6세 아동



3. 기저귀 발진과 아구창의 원인균은?


1) 세균 2) 바이러스 3) 곰팡이 4 ) 기생충



4. 철분결핍성 빈혈이 잘 생기는 나이는?


1) 6개월 미만 2) 6개월 이상 3) 5세 이상 4) 10세 이상



5. 가와사키 잘환으로 입원했다가 퇴원한 아동에게 투약을 하는 약은 다음 중 무엇인가?


1) 아스피린 2) 부루펜 3) 항생제 4) 타이레놀



<2 4 3 2 1>



*보육계획과 보육일지 작성 실제


1. 보육계획 구성을 위한 과정의 단계를 보육과정의 구성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정답 2)


① 1단계, 목적을 정의하기 ② 2단계, 내용을 설계하기(선택한 것을 분석하기)


③ 3단계, 보육과정을 설계하기 ④ 4단계, 보육과정 설계를 평가하기



2. 보육계획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학습경험을 조직하는 방법으로 주제 중심접근 방식에 적합한 것은? (정답 1)


① 기능, 사실, 교과지식이 하나의 주제로 되는 것 ② 선대로 오리기, 물건 함께 사용하기


③ 사실적 정보를 획득하도록 사실적 경험의 배열 ④ 한글 자모음, 색깔 이름



3. 보육일지를 작성하는 근거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정답 3)


① 아동의 발달 정도를 파악 ② 문제해결 방안 모색


③ 문제가 있을 때만 기록한다 ④ 교사의 보육활동을 평가



4. 보육일지의 가장 의미 있는 내용으로 적합한 것은? (정답 4)


① 시간대 별로 제목만 기록 ② 교육활동의 사전 계획서


③ 교사의 활동지로 기록된 모든 것 ④ 교육활동이 진행된 교사의 평가 기록



5. 보육일지 쓰기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정답 4)


① 보육활동에 반영될 수 있는 내용 ② 기록된 내용으로 다음 계획 세우기


③ 연관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기록 ④ 오늘과 내일이 전혀 다른 일상을 기록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1. ( )에 따른 영ㆍ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에서 보육교사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3]


① 놀이


② 계획안


③ 연령


④ 보육교사의 역할



2. 영ㆍ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의 목표로 볼 수 없는 것은?[4]


① 영아의 발달특성을 기초로 영아보육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며 이를 평가하는 경험을 한다.


②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기초로 유아보육 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며 이를 평가하는 경험을 한다.


③ 영ㆍ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프로그램 평가의 실제를 통해 보육교사의 프로그램 운영 능력을 신장한다.


④ 영ㆍ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프로그램 실제를 통해 보육교사의 능력과 보수를 결정한다.



3. 영ㆍ유아의 학습은 성숙의 영향을 받는다와 관련 없는 내용은?[1]


① 동화와 조절


② 게젤(Gessell)


③ 준비도(readiness)


④ 유전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4. 영유아의 가장 유익한 학습으로 볼 수 있는 것은?[4]


① 가르치는 것을 스폰지 처럼 학습한다.


② 그림책과 영상을 통해 학습한다.


③ 교사의 지식을 통해 학습한다.


④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



5. 영유아보육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의 점검내용으로 볼 수 없는 것은?[1]


다른연령의 영ㆍ유아 보육목표와 내용보다 우리반 영ㆍ유아 목표를 알고 있어야 한다.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연령별 수준별 보육목표와 내용을 알고 있어야 한다.


우리 반 영ㆍ유아의 발달 특성과 흥미, 관심, 개인차 등을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④ 보육계획을 수립할 때 놀이 활동 뿐 아니라 일상적 양육 활동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보육교사의 역할과 윤리


1. Saracho & Spodek(1993)가 제시하는 보육교사의 역할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의사결정자(Decision-maker)의 역할


② 학습과정의 설계자(Curriculum designer)로서의 역할


③ 교수 조직자(Organizer of instruction)로서의 역할


④ 진단자(Diagnostician)로서의 역할


⑤ 사회복지사(Social Worker)로서의 역할



2. 건강에 관련한 보육교사의 역할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일반적인 영유아기의 전염병 식별


② 건강하지 못한 영유아에 대한 진료와 치료


③ 심폐소생과 기본적인 응급처치에 대한 지식과 기술


④ 영유아 학대 및 방임에 대한 민감한 주의력


⑤ 영유아의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위한 환경 조성



3. 하루일과를 통해서 본 보육교사의 직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등원전 수업계획에 따른 교재 교구를 정비, 수업준비


오전실내 자유놀이에서 각 흥미영역에서 계획된 활동이나 영유아의 자발적인 자유놀이 지원


③ 등원 및 맞이하기에서 영유아들과 함께 화장실청소, 수건빨기 등 청소활동 돕기


실외 자유놀이에서 실외환경의 안전점검에 유의하여 안전사고 예방


집단 활동에서 게임, 이야기나누기, 동화 및 언어활동, 음률활동, 과학활동 등 다양한 활동 계획, 실시



4.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영혼을 좋아하고 종교적인 사람이어야 한다.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인내심과 자애로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긍정적이고 유머감각이 있어야 한다.


책임감이 강하고 창의적이어야 한다.



5. 보육교사의 자세로서 타당하다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영유아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려는 자세


② 아동들이 마음껏 성장하고 주변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고 긍정적 강화를 주는 자세


③ 영유아의 발달과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는 자세


④ 자신의 기관에 다니는 보육아동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세


⑤ 부모 및 지역사회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자세



정답


1. ⑤ 2. ② 3. ③ 4. ① 5. ④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실제


1. 교수-학에 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②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통합된 과정이다.


② 교수-학습의 주체는 지식과 교육내용이다.


교수자와 학습자는 지식이나 교육내용을 매개로 상호작용한다.


④ 가르치고 배우는 교수-학습과정은 획일화 된 결과가 산출될 수 없다.



2. 구성주의적 관점으로 바른 것은? ③


영유아가 틀린 반응을 할 경우 틀렸다고 말하기 보다는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준다.


외적인 환경이 인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한다.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인간발달에 필수적인 조건으로 보는 관점이다.


교사는 영유아와의 관계에서 최소한의 개입만 해야 한다.



3. 개념학습방법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④


직접 보거나 만져볼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제공한다.


쉬운 사물에서 시작하여 점점 어려운 것으로 진행해 간다.


관찰과 기술의 기능을 개발시키도록 도와준다.


영유아는 경험과 관계없는 추상적인 것을 추론할 수 있다.



4. 효율적인 발문의 조건에 맞지 않는 것은? ①


단순히 정보나 사실을 알기 위해서한 질문을 한다.


사고를 촉진하고 다양한 생각을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동기유발, 성취감을 맛볼 수 있게 해야 한다.


발문은 학습의 목표와 연결이 되어야 한다.



5. 영유아를 위한 교수・학습의 원리가 아닌 것은? ③


① 놀이중심의 원리


② 생활중심의 원리


③ 집단화의 원리


④ 구체성의 원리



*영유아기 뇌 발달의 이해와 조기교육



1. 영아기 뇌발달을 말한 것으로 잘못된 것을 찾으시오.


① 생후 6개월경에는 피질부의 감각영역과 운동영역의 발달이 이루어져 의도적인 운동이 가능해지며 생득적인 반사는 사라지게 된다.


② 영아기의 뇌 발달은 생물학적 요인의 영향도 중요하지만 환경적 요인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③ 영아기의 심한 영양실조는 신경세포의 수와 크기, 구조형성에 지장을 초래해서 발달지체와 함께 심각한 뇌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④ 환경적 자극이 결핍된 영아는 환경적 자극이 풍부한 영아에 비하여 뇌의 무게가 훨씬 무겁고 정교하다.



2. 두뇌발달 양상을 가장 잘 서술한 것을 고르시오.


① 영유아기의 나이에 따라 뇌의 발달 부위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② 인간의 두뇌 발달은 뒤쪽에서 앞쪽으로 일어나고 있다.


③ 출생에서 3세까지는 고도의 정신활동을 담당하는 뇌의 기본골격이 형성되고 두뇌 신경세포끼리 연결회로가 만들어지는 시기이다.


④ 두뇌발달은 3세경까지 종합적인 사고와 성격, 도덕성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발달이 집중되는 시기이다.



3. ( )에 들어갈 적합한 말을 차례로 적은것을 고르시오.







교사는 정답뿐 아니라 더 많은 답을 ( )하고, 자기주도적인 ( )과(와) 탐색으로부터 유아들이 학습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① 제시, 문제해결


② 수용, 학습


③ 제시, 학습


④ 수용, 문제해결



4. 다음의 영유아에 관한 서술중 그릇된 것을 찾으시오.


① 영유아가 무엇을 선호한다는 것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발달의 표시로 이해한다.


② 성인(교사)은 영아와 1:1 또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한다.


③ 3세들은 듣는것이 말하는것 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교사는 알아야 한다.


④ 3세들은 단지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서 알고 있는것도 말한다.



5. 영유아기 발달적 통합성과 개별성에 관하여 잘못 서술한 것을 찾으시오.


① 신체발달과 지적발달 및 성격발달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복합적인 관계에 있다.


② 영유아의 조기교육이란 ‘일찍 시작해야하는 학습’의 의미를 담고 있다.


③ 영유아의 뇌가 골고루 발달하고 개인차가 크므로 개별 영유아의 발달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통합적 교육(보육)을 수행한다.


④ 각 발달영역은 상호간의 발달을 촉진시키거나 지체시키면서 서로 영향을 미친다.



정답 1-4, 2-3, 3-4, 4-3, 5-2



*평가인증의 이해


1. 자유선택활동은 하루에 몇시간이상을 확보하는 것이 좋은가?


1. 답:4번


① 1시간이상 ② 1시간 30분이상 ③ 2시간이상 ④2시간 30분이상



2. 부모의 개별면담을 구성할때 연간계획에 몇회이상적어도 실시하여야 하는가?


2. 답:2번


① 1회이상 ② 2회이상 ③ 3회이상 ④ 4회이상



3. 평가인증에서 학부모로부터 특별활동 비용을 수납하지 않으면 부모동의서가 없어도 된다.( O / X)


3. 답:X



4. 신입부모오리엔테이션의 실시여부를 확인하기위해 점검해야 하는 자료로 적절치 않은 것은? 답:1번



① 운영위원회회의록 ② 오리엔테이션 안내서 ③ 보육일지나 운영일지 ④ 행사일지



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향상을 위하여 재교육은 연 몇회이상되어야 하는가?


5. 답: 1번


① 1회이상 ② 2회이상 ③ 3회이상 ④ 4회이상



*영유아급식과 위생


1. 6세경에 90% 이상 발달되는 신체 기관은?(정답, 4)


1) 심장 2) 위 3) 신장 4) 두뇌 5) 소장



2. 다음 중 유당이 공급되어 유아 두뇌 형성에 도움을 주는 식품은?(정답, 1)


1) 우유 2) 밥 3) 콩나물 4) 사과 5) 두유



3.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급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정답, 2)


1) 성장과 발달에 알맞은 영양공급을 한다.


2) 유아의 체중을 증가시켜 통통하게 한다.


3) 식생활 예법과 생활 규칙을 익힌다.


4)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시킬 수 있다.


5) 또래 간의 위화감을 없앨 수 있다.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시설 및 기구의 위생 관리로 맞는 것은?(정답, 5)


1) 음식의 냉장은 10°C 이하로 하고 냉동은 -5°C 이하로 한다.


2) 행주는 중성세제로 빨아 그늘에서 말린다.


3) 도마와 작업대는 행주로 잘 닦아 보관한다.


4) 창고는 조리실보다 바닥을 낮게 하고 식품이 산화되므로 환기시설을 없앤다.


5) 조리실과 식당 등 문과 창문에 방충, 방서시설을 갖춘다.



5. 세균성 식중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정답, 3)


1) 살모넬라성 식중독


2) 포도상구균 식중독


3) 독버섯 식중독


4)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5) 보툴리누스 식중독



6. 뼈와 치아 발달을 위해 유아에게 급식해야하는 가장 좋은 간식은?(정답, 2)


1) 팥떡과 사과주스 2) 김밥과 우유 3) 토스트와 딸기


4) 케익과 토마토 5) 떡볶기와 식혜



*다문화가정 영유아 지원방법


1. 다문화가족의 자녀들이 청소년기에 혼란을 더 심각하게 경험할 수 있는 것을 쓰시오.


(정체감의 위기)



2. 다음중 다문화가족과 결혼이민자 라는 용어의 뜻이 잘못된 것은? ( 4 )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와 「국적법」 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국적법」 제3조 및 제4조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와 같은 법 제2조부터 제4조까지의 규정에 따라 대한민국 국적을 취득한 자로 이루어진 가족


③ "결혼이민자등"이란 다문화가족의 구성원으로서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제3호의 결혼이민자를 말한다.


④ “결혼이민자 등”이란 「국적법」 제4조에 따라 귀화허가를 신청한 자를 말한다.


3. 다음 중 다문화가족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 3 )


① 다문화가족은 의사소통의 어려움, 경제적 어려움, 문화적 적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② 다문화가족의 자녀는 언어발달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③ 다문화가족은 사회적 차별을 경험함에 있어, 동남아시아나 남부아시아, 미국, 일본 등 출신국적별로


차이가 없다.


④ 다문화가족 자녀의 취학률은 상위학교로 갈수록 비율이 줄어들고 있다.



4. 영유아기 발달 단계의 자녀를 둔 결혼이민자여성의 특성을 잘 못 설명한 것을 고르시오. ( 3 )


① 결혼이민자 여성들은 낯선 사회에 자신이 적응하기도 전에 시작되는 자녀양육에 좌절과 무력


감을 느끼기 쉽다.


② 결혼이민자여성들은 주변 가족들에 의해 자신의 모국어로 자녀와 상호작용하는데 제한을


받는 경우도 있고 또한 스스로도 심리적으로 위축되어 언어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③ 결혼이민자여성들은 우리나라에서 제 2외국어로 대접받지 못하는 언어를 가르치는 것에


대해 남편과 시댁이 찬성을 한다.


④ 결혼이민자여성들은 자녀교육을 위한 일반적인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끼고 불안감과 자신감


의 상실이 보이고 이는 낮은 양육 효능감으로 연결되어 부모역할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소지가 있다.



5. 다문화가족의 아동을 돌보는 효율적인 돌봄 방법이 아닌 것을 고르시오.( 4 )


① 부모나 보육교사가 다문화 가족의 아동이 정체성을 잘 형성해 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아동 에 대한 사회적인 지지를 충분히 해주어야한다.


② 다문화가족의 부모나 보육교사는 아동이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데에 정체성과 다른 문화인으로서의 정체성 간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돕도록 하고, 교육을 시켜야 한다.


③ 다문화가족의 부모 및 보육교사는 아동이 학교나 사회에서 잘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학업 또는 능력 성취 나 친구 또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가이드해 줄 필요가 있다.


④ 다문화가족은 자녀가 동시에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단점만 있으므로 다문화가족의 자녀가 적응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와 보육교사와 같은 주변 어른과 사회 환경에 도움을 줄 필요는 없다.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기초


1.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로 틀린 것은?


➀ 프로그램의 영역구분 ➁ 발달 욕구에 기초한 프로그램


➂ 사회적 필요성에 기초한 프로그램 ➃ 어린이집 형편에 따른 프로그램


정답 : 4



2.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기본원칙이 아닌 것은?


➀ 교육 ➁ 안전 ➂ 지역사회의 요구 ➃ 부모에 대한 서비스


정답 : 3



3.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이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➀ 가족구조의 변화로 인한 자녀양육이 기관의 필요성 저하


➁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질 좋은 보육프로그램의 요구


➂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따른 욕구해결


➃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요구


정답 : 1



4.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정의를 설명한 것이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➀ 사전적 의미는 진행되는 계획이나 순서 또는 목록으로 정의


➁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에 개발 보급하여야 한다고 명시


➂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기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계획이다.


➃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및 지역사회연계가 있다.


정답 : 4



5.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론이다. 바르게 짝지여 설명한 것은?


➀ 성숙주의 : 성장과 발달은 동기유발의 한 자연적 전개로 봄


➁ 인지발달이론 : 학습경험의 시기는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봄


➂ 행동주의 : 환경적 자극과 조작에 의한 발달로 봄


➃ 문화전달주의 : 영유아의 발달은 후천적, 환경적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봄


정답 : 2




파일